C++로 배우는 알고리즘

한동안 잊고 있었는데 오늘 갑자기 생각 났습니다.

2002년 즈음 다니던 회사를 나와 다른 회사로 옮기고 적응하는 잠깐의 기간 동안 "C++로 배우는 알고리즘"이라는 제목으로 온라인 강의를 했습니다.  비트캠퍼스라는 곳에서 했고, 30 챕터로 나누어 대략 40~50시간에 이르는 분량으로 녹화를 했던 것 같습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과 맞물려서 정말 힘들었던 여정으로 기억됩니다.

그런데 오늘 유튜브에서 우연히 그때 그 강의 파일이 어떤 사람에 의해 무단 도용되어 있는 걸 발견했습니다. ㅡ,.ㅡ  일단 그 사람에게 강력히 항의하여 내려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그런데 당시 이 강의를 올리고 운영했던 비트캠퍼스는 사업을 접었더군요.

그렇다면 제 이름으로 다시 유튜브에 올려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창고에서 오래된 책을 꺼내어 든 것처럼 백업 디스크에서 동영상 원본 파일들과 강의 프리젠테이션 파일들을 찾아 냈습니다.  2002년도에 제작된 것이니,  지금으로부터 10년도 더 지난 오래된 것입니다.  다시 제 목소리를 들어보니 손발이 오글 거립니다.

알고리즘이라는건 시대가 변해도 여전히 유효한 분야이기 때문에 부끄럽지만 오래된 이 강의 파일들을 다시 게시합니다.  유튜브에 다시 인코딩하여 올리고, 프리젠테이션 파일들은 폰트를 바꾸고 오타를 수정하여 보기 좋게 손을 보았습니다.

앞으로 30건의 게시글을 통해서 한 챕터씩 프리젠테이션과 동영상들을 묶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냥 오래전 저의 작업을 모아 둔다는 의미로... 그리고 다른 사람이 무단으로 도용하지 않기를 바라면서 올리는 겁니다.

참고로 여기서 제공하는 강의 프리젠테이션 pdf 파일들은 원본을 변경하지 않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다운로드 받아 소장하셔도 됩니다.  단 임의로 웹에 게시하는 등의 배포는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프리젠테이션 pdf 파일의 첫 페이지에는 동영상 강의들이 있는 이 블로그의 페이지가 링크되어 있으니 편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을 겁니다.

이 블로그에서 "C++로 배우는 알고리즘" 게시글 들은 태그로 "cppalgo"를 달았기 때문에 오른쪽 상단의 cppalgo 레이블을 클릭하면 언제든 쉽게 모아서 볼 수 있습니다. 

* 시작하기 : 1장 : 희망의 나라로, 알고리즘


강의에 사용된 소스 코드를 제공해 달라는 요청이 많이 있네요.  굳이 공개하지 않았던 이유는 10년도 전에 지금은 잘 쓰지 않는 Visual C++ 6.0으로 개발된 코드라, 지금 작동할지도 의문이고... 지금의 C++과는 사뭇 다른 점도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소스 코드가 본인이 직접 코드를 작성해보는 재미를 반감시킬까 우려되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스 코드를 보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에서 보고,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https://github.com/leejaku17/cppalgo_2002


댓글 4개:

  1. 선생님이 쓰신 책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는 C로 구현된 책만 있는줄 알았는데,
    C++로 구현된 강의도 있네요.
    그런데 C++ 로 구현된 샘플코드를 꼭 구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직 정리가 안되어서 공개하지 않은 것인데, 급하시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냥 참고로만 하시기 바랍니다.

      https://bitbucket.org/leejaku/cppalgo_2002

      삭제
  2. 정말 감사합니다. 책으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지만 온라인 강의를 통해 정말 많은 도움 되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아 댓글 달려고 했는데, 찾으셨군요. ^^ 워낙 오래된 자료라 좀 걱정이 되긴 합니다만, 자신의 것으로 잘 소화하시기 바랍니다.

      삭제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