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Data.4 하이프 사이클로 본 빅데이터

By Jeremy Kemp, Wikipedia
Gartner가 해마다 발표하는 신기술의 하이프 사이클(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에 대해 알고 있는가?

하이프 사이클은 "과대 광고 주기"라고 직역되기도 하는데, 한마디로 어떤 기술이라는 것이 세상에 나오게 되면 기술 촉발(technology trigger) - 부풀려진 기대의 정점(Peak of Inflated Expectations) - 환멸(Trough of Disillusionment) - 계몽(Slope of Enlightenment) - 생산성 안정(Plateau of Productivity)이라는 다섯 단계를 거치게 된다는 것이다.

하이프 사이클의 Y축은 사람들의 주목/관심/언론 노출 정도를 나타내며, X축은 시간을 나타낸다. 새로운 기술은 오른쪽 그림처럼 각 단계를 거치면서 관심은 급속히 증가하다가 절정에 이르고, 이어 거품이 꺼지면서 다소 주춤해지다가, 사람들이 냉정한 시각으로 다시 기술을 바라 보면서 안정기에 들어선다고 모델링한다. 이 사이클은 기술에 따라 1~2년으로 짧은 주기일 수도 있고, 10년 이상으로 긴 주기일 수도 있다.

하이프 사이클에서 빅데이터 기술의 위치는?

그렇다면 하이프 사이클에서 빅데이터 기술의 위치는 어떻게 될까?

아래 도표는 Gartner가 2014년에 발표한 하이프 사이클이다. 빅데이터와 연관된 두가지 기술을 보면  "Data Science" 분야는 이제 곧 정점에 이르기 직전에 있고, "Big Data" 분야는 절정을 막 지나 내려가는 추세에 있다. 빅데이터 분야에서 많은 업체들이 나타나고 다양한 기술을 선보였지만, 이제 어느 정도 옥석이 가려지고 있는 와중이라는 걸 보여준다.

By Gartner
위 하이프 사이클 도표에서 흥미로운 것은 가장 절정의 위치에 있는 기술이 바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이라는 거다. 사물인터넷이 대체 무엇일까?

사물인터넷(IoT)

TV에서 광고를 많이 했기 때문에, 사물인터넷에서는 다 들어 보았을 것이다. 그래도 정리해 보면... 사물(things)들을 인터넷에 연결하고, 그 정보를 클라우드에서 관리하며, 사물들끼리 서로 정보를 주고 받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By VizExplorer
사물인터넷이라는 개념은 최근에 생겼지만, 그런 흐름은 오래전 부터 인류가 세상을 인지(index)하려고 노력해온 것에서 진화해 온 것이다. 사물로부터 데이터를 취득하는 단계에서, 사물들을 제어하고, 나아가서 사물들이 서로 얘기하고, 궁극적으로 사물들이 스스로 지능을 가져 똑똑해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런 흐름은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가 밀접하게 연관되도록 강제하고 있다. 이 두 기술은 서로의 도움을 받고 서로 자극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기술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

By Caseleggio Associati
사물인터넷은 아주 많은 수의 센서들과 이들의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사물끼리 서로 이야기할 수 있으려면 사물들은 자신들의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이들 데이터들은 클라우드에 모여 분석을 거치게 된다. 분석을 통해 얻어진 결과는 다시 사물로 피드백되어 사물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

By Celent
사물인터넷은 사람들의 평범한 일상에만 관계되는 것은 아니다. 이렇게 모여진 사물들의 데이터들은 정밀하게 제어되는 산업용 기계에 영향을 주기도 하는 등 산업 전반의 기술에 백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사물들의 데이터와 기계의 동작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다시 사물들 그리고 사람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게 된다.

By Peter C. Evans & Marco Annunziata
요즘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들은 Yotta 바이트 단위로 얘기하고 있다. 그런데 사물인터넷이 더 많이 보급되면 Bronto 바이트 단위의 데이터들이 취급될 것으로 예측된다.

By Simon Shiu, HP
Yotta 바이트가 어느 정도인지는 아래 도표를 보면 알 수 있다.
By Mohammed Faris Majeed
요지는 사물인터넷은 더 많은, 더 다양한 데이터를 더 빠른 속도로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그래서 사물인터넷이 보급될 수록 빅데이터 기술의 중요성 또한 더 높아진다.


관련글 |
  - BigData.3 Hadoop의 개요
  - BigData.5 성공적인 빅데이터 프로젝트의 조건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