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 String 클래스 만들기

2장에서 C++ 언어의 대략적인 문법과 사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하지만 머릿속으로만 익힌 지식은 쉽게 빠져 나갑니다.  3장에서는 이후 진행에 있어 계속 쓰이게 될, 문자열을 저장하는 String 클래스를 만들어 볼 겁니다.   이를 통해서 클래스의 생성자와 제거자, 멤버함수, 연산자 중복 정의 등에 대해서 실습하게 됩니다.

물론 C++ 표준 라이브러리인 STL에서 string 클래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는 점 때문에 실제 현장에서 이 코드가 쓰일 일은 드물 겁니다.  하지만 C++을 배우고 첫번째 만들어 보는 클래스로 String 클래스 만큼 직관적이면서 도전적인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임베디드 개발 환경에서는 때로는 이런 간소한 클래스들이 유용할 때가 있습니다.

강의 파일



동영상 강의

3.0 String 클래스 만들기 시작 : String 클래스를 만들기 과정의 전체적인 소개를 합니다.




3.1 String 클래스 디자인 : String 클래스가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만들어질 건지에 대한 디자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3.2 String 클래스의 생성자와 제거자 : 생성자와 제거자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구현해 봄으로서 생성자와 제거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합니다.




3.3 String 클래스의 연산자들 : 연산자 오버로딩을 통해 String 클래스를 보기 좋은 코드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3.4 String 클래스의 기타 함수들 : 기타 String 클래스에 필요한 멤버 함수들을 알아보고 정의합니다.




3.9 String  클래스 만들기 결론 : String 클래스의 제작을 통해 배웠던 점을 정리해 봅니다.





관련글 |
  - C++로 배우는 알고리즘
  - 2장 : C++ 언어 훑어보기
  - 4장 : 배열과 미로 탐색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