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P가 CAISO와 비슷한 임밸런스 마켓을 준비하고 있다

Credit: CAISO
미국 중부의 에너지 밸런싱과 송전망을 관리하는 RTO(Regional Transmission Organization)인 SPP(Southwest Power Pool)가 CAISO같은 에너지 인밸런스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SPP는 오클라호마, 캔사스, 네브래스카, 사우스/노스다코다 주의 전력망을 관리하는 단체이다. 이 지역은 전통적으로 셰일가스와 석탄의 주요 산지로 이것이 이 지역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래서 이 지역의 에너지 믹스도 가스와 석탄 발전이 30%씩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리적 여건(로키산맥과 대평원)으로 인해 풍력 발전도 30% 가까이 차지하고 있다. 반면 태양광 발전은 미미한 상황이다.


Credit: Southwest Power Pool
Credit: Southwest Power Pool

SPP는 2019.6.17에 서부 에너지 임밸런스 시장(WEIS, Western Energy Imbanace Market)을 개발하겠다고 발표하였다. WEIS는 담당 지역의 발전과 수요 자원을 실시간으로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한다.

WEIS는 에너지 용량과 비용을 줄이고, 도매 시장에서의 에너지 가격의 투명성을 높이고, 송전망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SPP의 임밸런스 시장은 CAISO의 임밸런스 시장(Western EIM)의 대안으로 만들어진다. 또한 RC(Reliability Coordinator) 서비스와 같이 운영된다.

WEIS 시장은 2020년 12월에 개장될 예정이며, 계약 기반으로 관리된다. 따라서 WEIS에 참여하는 유틸리티는 SPP 멤버일 필요가 없다.

SPP는 또한 Western Interconnection Unscheduled Flow Mitigation Plan을 관리하고, 몇몇 유틸리티들에 6개월 내로 RC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다른 임밸런스 시장과 비슷하게, SPP의 WEIS도 한시간 내, 중앙집중적 관리 방식을 택한다. 송전 시스템의 안정성과 대규모 부하의 제약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최소화하려면 중앙집중 방식이 더 효율적이라고 한다. WEIS 시장에 대한 제안서는 여기서 볼 수 있다.

새로운 시장은 다양한 발전 자원 타입을 지원한다. 그리고 자원과 부하는 WEIS에 등록되어야 한다. 단 10MW 이내의 BTM(Behind the Meter) 발전자원은 예외이다.

Credit: SPP
WEIS를 개발하는 데는 16개월이 소요될 예정이다. 자세한 일정은 위와 같다.

Source: https://www.utilitydive.com/news/southwest-power-pool-to-launch-energy-imbalance-market-as-alternative-to-ca/557083/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인기글